GRID 단평. 잡담

장점 : 

1. 2008년 게임치곤 아직도 먹히는 비주얼.




아직도 먹는 그래픽이라 봅니다. 사양도 그닥 많이 안타고요. 차량 충돌 및 파괴에 대해서도 그래픽은 충실한 편입니다. (아래 참조[..])


2. 패치 이후 시뮬레이션과 액션의 중간정도의 조작감 

감속후 코너링후 가속. 똑같이 필요는 합니다만은 핸들각도가 팍 꺾이고 엑셀 / 브레이크 를 팍 밟는 키보드로도 일단 클리어 가능할 정도의 난이도입니다.

또한 Flashback 기능으로 인해 레이스 서 실수하더라도 최대 5회까지 (난이도에 따라 다름, 리스타트도 안되는 모드도 있음) 시간을 돌려서 진행할 수 있는 부분은 좋은거 같습니다. (물론 그 후 상금 패널티가 있지만)

3. 말도 안되게 박진감 넘치는 리플레이

아직도 이정도 박진감 넘치는 리플레이가 있나 싶습니다. 전 아직 없다고 봐요. 예로 이전에 제가 플레이한 시부야 노데미지 리플레이 : 


4. 다양한 레이스 모드

그냥 레이스, 드리프트, 드리프트 레이스, 다운힐(TOUGE), Demolition Dubby, LE MANS (물론 24시간 내구레이스 포함.. 내구도 감소를 회복할 방법은 없지만)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심지어, 다운힐서의 레이싱 루트 이름은 TAKUMI RUN 등 [..]

5. 씽나는 브금

니드포의 EA Trax처럼 기존 곡을 가지고 한 브금이 아닌, 코드마스터의 오리지날 브금이 들어갑니다. 오프닝만이 유일하게 리믹스인듯 하네요 [?] 

게다가 몇몇 개의 브금 빼곤(예, 르망 24시 내구 레이스서 마지막 3분 음악이라던가) 모두 공개까지 했습니다. 한번 들어보는것도 좋을 듯 합니다. : ftp://downloads.codemasters.com/audio/grid_ost.zip

그럼 단점.

1. 클리어가 어렵다.

위에는 쉽대면서 이게 왠 소리냐 하시겠지만. 싱글을 클리어하기 위해 이벤트를 한번 깰때, 해야 하는 레이스가 처음엔 2회지만 나중가면 5회 연속 레이스를 해야 합니다. 중간 저장 그런거 없습니다. [..] 물론 Flashback은 매 레이스마다 리셋되지만 사람이 지쳐요 [..]

2. 가면 갈수록 공격적인 AI

AI가 공격적인데, AI 차량과 충돌시 플레이어 차량은 잘 날아가는데 [?] AI 차량은 엄청난 안정성을 보입니다. 차 모서리를 받쳐서 튕긴게 아니냐 라고 할 수도 있지만, 그런건 아니고, AI차는 좀더 단단하고 땅에 붙어있는 기분이라고나 할까 [..]

그 결과 : 


어이구야


으앙 날아감


뒷차에 튕겼다가 도로 가장자리에 한번더 튕겨 날아가는중, 참고로 저기는 S자 코스. 그 이후는 [..]


으앙 내차 (뒤에서 연기를 보면 한번 받쳐 미끄러졌다가 도로 복귀하다가 한번 더 받은걸 알 수 있습니다.)

3. 차량 내구

사고라던가 운전 미숙 등으로 인해 차량에 피해가 가면 그 효과가 바로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특히 조향부분이 맛이 가면, 차가 똑바로 가질 못한다던가 등의 문제가 심각해지죠.

문제는 이 내구, 복구할 방법이 없습니다. Flashback을 사용해서 시간을 돌려서 하거나, 아님 포기하고 Restart 하는 방법 뿐.

Dirt 2 부터는 다행히 외관상만 파괴를 일으킨다던가, 아님 아예 차량에 데미지가 없는 옵션이 추가됐으나.. GRID는 차량 데미지 Off를 멀티서만 할 수 있습니다. 또는 올클리어후 클리어 특전인 차량 데미지 OFF 정도..


4. 등장 차량댓수와 코스의 문제

등장 차량은 도합 80대가 안됩니다.

코스 또한 도합 30개정도로 보입니다.  (역주행 코스 포함)


5. AI의 문제.

우리 팀메이트는 1등만 고집해요.

플레이어에 대한 배려는 없어요.

한번만 앞서가면 뒤에서 받아주고

플레이어를 광탈시키고 Sorry mate. [..]

실제 캐리어 중 자기 팀을 이끌기 시작할때, 아군 Team Mate를 데리고 레이스를 하는데, 그냥 같은 팀이라는거 이상의 의미를 두

기 힘듭니다. [..]


일단 엔딩보고 꼭 특전으로 얻는 무적 자동차를 얻겠다는 일념으로 클리어후 영상을 [..] 올려보겠다는 생각중입니다.

여유되면 구매해서 꼭 해보시길 바랍니다. [..]

덧글

댓글 입력 영역


트위터